목차
수오지심 뜻
수오지심 뜻은 ‘잘못된 일이나 부끄러운 일을 보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의미하는 한자성어입니다. ‘수오(羞惡)’는 ‘부끄러워하다’와 ‘악함을 싫어하다’는 뜻이며, ‘지심(之心)’은 ‘마음’을 뜻합니다. 즉, 부끄럽고 옳지 않은 일에 대해 본능적으로 느끼는 부끄러움과 부정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마음을 가리킵니다.
이 표현은 맹자의 사단(四端) 중 하나로, 사람에게 본래부터 내재된 도덕적 감정을 나타내며, 잘못된 일에 대한 부끄러움과 그에 대한 거부감을 의미합니다.
수오지심의 사용 예시
- 부끄러운 행동이나 잘못된 일을 보고 부끄러워할 때: “그의 행동을 보고 수오지심을 느꼈다.”
- 도덕적 잘못이나 비도덕적인 행동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낄 때: “부정한 방법으로 이긴 것이 수오지심을 불러일으켰다.”
- 옳지 않은 상황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표현할 때: “수오지심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봐야 한다.”
수오지심의 의미
- 부끄러움과 도덕적 거부감: 잘못된 일이나 부끄러운 일을 보고 느끼는 도덕적 감정.
- 옳지 않은 일에 대한 부끄러움: 부정하거나 비도덕적인 일에 대해 느끼는 부끄러움.
- 맹자의 사단 중 하나: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도덕적 감정 중 하나로, 부끄러운 일을 싫어하고 부정적으로 느끼는 마음.
수오지심은 잘못된 일이나 부끄러운 행동에 대해 느끼는 본능적인 부끄러움과 거부감을 의미하며, 도덕적인 판단에 기반한 인간의 본성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